통합 검색

통합 검색

"새정부 출범 백신·치료제 강국 도약 기대감" (플랜데믹은 계속된다)
  • 작성자 truthmusic
  • 조회수 43
2022-03-10 14:39:31

"새정부 출범 백신·치료제 강국 도약 기대감" (naver.com)


백신·치료제 R&D 지원 확대 공약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제약업계 공약 지지 받아…추진 동력 확보
실효성 위해 구체화 및 지속적 이행 필요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대 대통령선거 당선이 확정된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선 소감을 말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3.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9일 실시된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당선이 확정됐다.

그동안 윤석열 당선인은 바이오헬스 한류시대를 열고, 백신·치료제 강국을 만들겠다고 강조해왔다.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 공약으로 백신주권과 글로벌 허브 구축을 위한 국가 R&D 지원을 제시했다.

또 핵심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 생태계 조성을 통해 국가경제 신성장·제약바이오 강국을 실현하겠다면서 국무총리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다.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는 제약바이오 강국 실현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이다.

윤 당선인의 제약바이오 산업 주요 정책공약은 ▲백신·치료제 주권확립, 글로벌 백신허브 구축을 위한 전폭적인 국가 R&D 지원 확대 ▲첨단의료분야 및 바이오 디지털 분야에 국가 R&D 확대 ▲고가의 항암제 및 중증·희귀질환 신약 신속등재제도 도입 ▲국무총리 직속의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등이다.

백신·치료제 R&D 지원 확대 및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공약


윤 당선인은 현재 임상 3상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이 정부의 자금지원 없이 국제기구의 지원을 받는 것과 한국의 바이오헬스 연구비가 부족한 것을 언급하며 전폭적인 국가 R&D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초고속 백신 개발 및 제조기술, 포스트코로나 백신·치료제, 필수백신, 디지털방역 등에 대한 R&D 지원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첨단의료분야(재생의료·정밀의료·뇌과학·노화·유전자편집·합성생물학 등) 바이오 디지털 분야에 대한 국가 R&D도 확대할 계획이다. 백만명 성인 코호트 사업에 전유전자분석을 실시하고 백만명 제대혈 코호트를 구축한단 계획이다. 데이터를 접목한 바이오 R&D 혁신방안도 마련한다고 공약했다.

항암제·희귀질환 치료제의 건강보험 적용이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체의약품 없는 항암제, 중증질환 치료제(희귀질환 포함)의 건강보험 등재 과정을 단축하겠다고도 했다. 신속 등재된 의약품에 대해선 위험분담제도를 활용해 약가협상 및 환자·보험자의 부담을 경감한다는 계획이다.

또 감염병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공약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부작용 국가책임제 추진 ▲코로나19 대응체계 집권 100일내 전면 개편 등을 제시했다. 향후 백신 접종 부작용으로 건강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충분한 치료와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해 피해회복 국가책임제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공약, 제약업계 지지받아…실효성 있으려면 구체화해야


산업 육성을 총괄관리하는 통합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은 양당 대선 후보의 일관된 목소리였다. 제약업계 역시 정책과 재정이 다부처로 분산돼 있고 부처 간 칸막이 현상이 발생하므로 대통령 직속의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피력해왔다. 따라서 윤 당선인의 국무총리 직속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 공약의 추진은 필요성에 대한 상당한 공감을 살 것으로 보인다.

포스트 코로나 백신·치료제 및 첨단의료분야 R&D 지원금을 확대한다는 정책 공약도 지지를 받고 있다. 정부부처(복지부·산업부·과기부)의 올해 R&D 예산 157000억원 중 바이오 분야는 1조8000억원(11.4%)에 불과하다. 반면 미국(30%), 벨기에(40%) 등은 제약바이오 분야의 비중이 높다. 업계는 연구개발 기업에 대한 정부의 R&D 예산 지원을 2배 이상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다만, 이런 공약이 실효성 있는 지원 확대로 이어지기 위해선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는 R&D 지원금 확대를 위한 세부적인 계획이 없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국내의 지원범위와 규모는 선진국의 파격적 지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며 "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 되려면 어떤 분야에 어떤 규모로 지원하고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지 세부 계획이 나와야 한다. 컨트롤타워는 그 중심에서 계획 수립과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제약바이오 산업은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통해 경제신성장을 주도하고, 제약바이오주권 확립으로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한 산업이다"며 "당선인의 공약에서도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안을 반영하고 있고, 협회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이행과 과감하고 지속적인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개발·정책금융·세제 지원·규제개선·인력양성 등을 포괄하는 제약바이오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각 부처 정책을 총괄, 효과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며 "아울러 신약 등 기술혁신 결과물에 대한 확실한 보상과 R&D 지원확대 등을 통해 기업이 언제든 ‘도전’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 0

답글 보기
  • 답글
답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