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통합 검색

화이자 백신, 접종 2개월 지나면 효과 떨어진다
  • 작성자 truthmusic
  • 조회수 53
2021-10-08 11:05:24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001&oid=011&aid=0003970837




[서울경제]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접종 완료 후 2개월이 지나면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단 중증 질환으로 진행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는 유지된다.

CNN 방송은 6일(현지 시간) 미국 매사추세츠 의학 협회가 매주 발행하는 의학 저널인 ‘뉴잉글랜드저널 오브메디슨(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NEJM)’에 실린 연구결과를 인용해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 연구는 이스라엘과 카타르에서 진행됐다.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에서 보건의료인력 48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서는 접종 후 두 달이 지나자 항체 수준이 급격히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65세 이상의 남성과 면역력이 저하된 대상자에서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 이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백신을 접종한 경우, 백신만 접종했을 때보다 항체 형성이 더욱 강하게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에 따르면 1차 접종 후 급속히 면역력이 올라가기 시작해 2차 접종을 마치고 한 달 뒤 항체가 정점에 달했다. 그러나 이후 면역력이 감소하기 시작했다. 연구진은 “면역력 감소는 접종 4개월 이후 빨라졌으며, 이후 항체가 20%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다만 그러나 입원과 사망을 예방하는 효과는 90%대로 여전히 높았다”고 보고했다. 한편 화이자 측도 “백신 접종 완료 후 몇 달이 지나면 면역력이 감소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인정했다.

댓글 0

답글 보기
  • 답글
답글 쓰기